본문 바로가기
  • IVY IN ALASKA STORY
  • 알래스카의 낭만

2022/0314

ALASKA " 하늘 위에서 내려다 본 알래스카 " 알래스카에서 여행을 하거나 생활을 하다 보면 헬리콥터나 경비행기를 자주 이용을 하게 됩니다. 한때는 경비행기 조종 면허를 지닌 사람이 인구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경비행기는 그야말로 알래스카에서는 유일한 교통수단이기도 합니다. 이웃마을에 마실을 가거나 병원을 갈 때도 경비행기는 필수입니다. 심지어 술을 사러 갈 때도 경비행기를 이용하고 음식 배달을 할 때도 경비행기를 이용합니다. 오늘은 경비행기를 타고 하늘에서 내려다본 알래스카 풍경을 소개합니다. 여기는 알래이스카 리조트 입구에 있는 경비행장입니다. 여기서 경비행기를 타고 빙하지대에 랜딩을 하고 개썰매를 타는 코스가 있는데 경비행기보다는 헬리콥터가 다소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약, 450불 정도입니다. 원주민 마을인데 점점 빙하가 녹아들면서 앞으로 지도.. 2022. 3. 31.
ALASKA " 단무지와 짬뽕 " 우리나라가 인종 차별이 아주 극심했던 나라이기도했는데 지금은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화교들은 부동산 취득도 어려웠고 거의 다 중국집만을 운영할 정도로 직업에 대한 차별도 아주 심했습니다. 그래서, 인천이 중국인들이 모여 중국집을 차리다 보니 차이나타운의 시초가 되기도 했습니다. 자장면이나 짬뽕을 시키면 어김없이 서비스로 따라 나오는 춘장과 단무지, 양파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단무지를 잊고 배달이 안되면 다시 보낼 정도로 그 중요성이 있는 반찬입니다. 주문할 때 이런 분이 있지요. " 단무지 왕창이요 ~" 디날리 캠프에 경비행기를 타고 랜딩 한 장면입니다. 잠시 휴식 시간에 " 나 잡아봐라 "도 하고 눈썰매도 타고 미니 눈사람도 만드는 이들도 있습니다. 알래스카만 유일하게 고래를 잡을 수 있는데 고래.. 2022. 3. 28.
ALASKA " Salmon steak and New York steak " 알래스카 하면 바로 연어가 연상이 됩니다. 회로도 먹지만 백인들은 스테이크를 해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가정에서는 연어를 훈제해서 1년 동안 두고두고 먹기도 합니다. 특히, 사냥을 나갈 때에는 필수로 지참하기도 합니다. 연어회로 먹는 거야 일반적이긴 하지만 , 백인들은 보통 저키나 스테이크로 먹거나 찜 요리를 해서 샐러드와 함께 먹습니다. 오늘은 자작나무로 직접 구운 연어스테이크를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차여행과 알래스카 생수도 아울러 같이 소개를 하겠습니다. 알래스카에는 러시아어,인디언어,이누잇어,영어등 4개 언어로 각종 이정표나 표지판이 있습니다. 인디언어나 에스키모어등은 발음이 상당히 어렵기도 하거니와 무슨 뜻인지 당최 알 수 없기도 합니다. 구 소련땅이었던 관계로 러시아 정교.. 2022. 3. 26.
ALASKA " Shopping 과 라면 " 우리나라도 라면의 종류가 엄청 많지만 전 세계적으로 도 면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코스트코와 월마트를 들러 장을 보았는데 다양한 면 종류와 사슴 소시지 등 이거 저거 장을 보았습니다. 국적불명의 면 종류도 많고 , 짝퉁 라면들도 많습니다. 쌀도 샀고 스팸도 샀습니다. 그리고, 돼지수육에 된장국을 곁들여 거한 저녁을 먹었습니다. 그럼 손에 손을 잡고 쇼핑을 하도록 해 볼까요! 컵 짜장면인데 한문도 쓰여있어 어느 나라 제품인지 모르겠네요. 짜장면이라는 단어는 한국에서만 통용되는 제품명 아닌가요? 저렴해서 많은 미국인들이 즐겨 찾는 컵라면입니다. 4입짜리 빙그레 매운 치킨 맛 컵라면입니다. 컵 가락국수 면입니다. 제가 가끔 찾는 동원 양반죽입니다. 미소라면인데 된장 맛입니다. 건 우동면인데 가격이 저렴합니다.. 2022. 3. 24.
ALASKA "Hamburger를 경비행기로 배달하다 " 한국은 배달의 민족이라 배달문화가 완벽하게 정착이 된 것 같습니다. 쿠팡부터 시작해서 요기요, 쿠팡 이츠 등 배달이 너무너무 잘 되어있는 시스템입니다. 알래스카 원주민 마을에서도 배달은 필수입니다. 큰 원주민 마을이 있으면 그 부근에 약, 10여 개가 넘는 작은 원주민 마을이 있는데, 그들도 햄버거나 피자등을 주문해서 먹습니다. 앱으로 주문을 하는 게 아니라 일반 전화기로 주문을 하면 카드번호를 불러주고 계산을 마친다음 경비행기를 이용하여 배달을 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연히 배달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됩니다. 최하 30분이상 1시간씩 걸리게 되는데, 경비행기 배달료는 라면 박스 하나 분량에 35불 정도 합니다. 큰 원주민 마을이 있으면 그 마을을 위주로 원형으로 퍼져있는 작은 원주민 마을들이 있어 배달비는.. 2022. 3. 22.
알래스카 " 내땅이야! 나가 !" 너무 무서운 다람쥐 각 나라마다 영토분쟁이 심각할 수준입니다. 크림반도부터 시작해서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에 이르기까지 점점 심화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러시아의 깡패 같은 전쟁 도발은 무수한 인명피해를 낳고 있습니다. 중국의 동북아 공정으로 시작해서 대한민국의 땅이었던 간도에 이르기까지 역사 지우기에 나선 중국입니다. 동물의 나라에서도 역시 영토 분쟁이 한창인데, 오늘 그 분쟁 지역을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평화로운 호숫가를 찾았습니다. 파란 하늘이 호수에 반사되어 여유로움과 한가로움이 적적히 배합되어 , 마음을 평온하게 해 주더군요. 미국도 영토분쟁이 있었습니다. 영국과의 영토분쟁이었는데 오리건 국경 분쟁(Oregon boundary dispute)은 영국과 미국 사이에 북아메리카의 북서부, 태평양에 인접한 지방에.. 2022. 3. 20.
알래스카 " 나무에 니트를 입히다 " 알래스카에서만 행하는 특별한 행사가 아닌가 하는데, 저는 처음 듣는 이색적인 일이라 행사가 치러지는 앵커리지 박물관을 가 보았습니다. 원제는 " Knitters add color to Anchorage Museum tree" 입니다. 나무에 니트를 입히는 이색적인 행사, 이런 행사 보신 적 있나요? 알래스카만의 내음이 묻어나는 독특한 이벤트 중 하나가 아닌가 합니다. 그럼 한번 가보도록 할까요? 여기는 앵커리지 다운타운에 위치한 박물관입니다. 2월의 첫 번째 금요일은 박물관의 날이라 무료입장이랍니다. 시간이 없어 들어가지는 못했습니다. 박물관의 건축 형태가 아주 독특합니다. 거울을 잘라서 붙여놓은 듯한 아주 화려한 스타일의 형태 입니다. 각 조형물들도 알래스카의 이미지를 대변해주는 무스와 곰의 형상입니다.. 2022. 3. 18.
ALASKA " Crow 소재 작품전 " Crow 하니까 생각나는 영화가 있네요. 액션 영화인데 복수극을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새 중에서 제일 지능이 높은 새가 바로 까마귀입니다. 그런데, 우리네는 툭하면 " 까마귀 고기를 먹었니" 하면서 기억력을 탓하고는 합니다. 한 때는 까마귀 고기가 정력에 좋다는 낭설로 한국의 까마귀가 씨가 마를 정도였습니다. 그 넘의 정력이란... 알래스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는 까마귀가 길조라 여기고 있는데 특히, 인디언들은 신성시하고 토템이나 장신구 등에 각종 문양, 문신들을 여기저기 새기고는 했습니다. 오늘은 까마귀를 소재로 한 전시회를 잠시 둘러볼까 합니다. 다 같이 출발할까요! 여기는 화산 분지에 생긴 동네입니다. 저 멀리 디날리 산맥이 보이네요. 자동차보다 흔하다는 경비행기가 하늘 위의 산책을 즐기고 있습니다... 2022. 3. 16.
ALASKA " 스키장과 빙하 " 알래스카 스키장 특징이 눈이 아주 푹신 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아무리 넘어져도 힙이 충격을 받는 일은 별로 없는 듯합니다. 한국과 다른 점은 스키장에 꼭 등장하는 게 바로 자전거 입니다. 스키장에서 웬 자전거 하시겠지만, 별도의 산책로가 있어 겨울 자전거를 즐기는 이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이제 알래스카도 봄이 찾아오기에 스키장도 이제는 서서히 폐장을 하고 있습니다. 시내에서 10분 거리에 있는 스키장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스키장이 이렇게 시내에서 10분 거리에 있다는 건 , 복 받은 거 아닐까요? 스키보다 자전거를 타는 이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바다에서 강을 거슬러 올라오는 연어를 부화시키는 부화장입니다. 알래스카에는 연어 양식장은 없습니다. 독특하지 않나요? 연어 부화장의 상징물. 실제.. 2022. 3. 14.
ALASKA " Hamburger 와 장 보는 날 " 알래스카 여행을 오면 알래스카에서 직접 잡은 수산물을 찾는 관광객이 많습니다. 그런데, 수산회사들이 거의 본사가 시애틀에 있기 때문에 여기서 잡는 즉시 바로 시애틀로 모두 보내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알래스카산 수산물을 직접 만나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작은 어선에서 잡아 올리는 수산물 정도만 일부 마트나 식당으로 납품이 되기도 하고 대형 레스토랑에서 직접 구입을 해서 메뉴에 포함 되기도 합니다. 재미난 건, 일식집에서 나오는 연어들은 거의 노르웨이산이라 보시면 됩니다. 참, 특이한 현상입니다. 일부 한인이 하는 일식집에서 별도로 직접 잡은 알래스카산 연어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햄버거와 마트에서 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햄버거 세트인데, 감자튀김 대신 샐러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2022. 3. 11.
ALASKA " 소소한 일상 " 매일 사건사고가 벌어지는 게 아니다 보니, 하루의 소소한 일상은 늘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내일의 해가 뜨듯 , 존재의 이유가 있는 삶의 한 부분인 단편적인 삶의 한 장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주민 문화센터와 제가 뭘 먹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잠시 공항도 들렀습니다. 알래스카 원주민 부족중 하나인 하이드 부족의 전통 복장입니다. 인디언도 아니고 에스키모도 아닌, 토종 원주민입니다. 전면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따사로운 햇살이 온몸을 이완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북극에는 흙이 없으니 자기 종류의 작품들은 없지만, 페어뱅스 서쪽으로 내려오면 도자기를 빚는 원주민들이 있습니다. 디자인이 아주 아동틱 하지 않나요? 정감이 있어 보입니다. 앵커리지 공항 풍경입니다. 공항만 오면 어디론가 멀리 떠나.. 2022. 3. 9.
ALASKA " 옥수수 빵의 Chicken burger " 일반 햄버거 빵이 아닌, 옥수수로 만든 빵에 내용물은 치킨이 들어가 있는 햄버거를 만나보았습니다. 제가 햄버거를 한 달에 한번 정도는 먹는데 그 이유는 주문도 간단하고 먹기도 간편하다는 이유이며, 톡 쏘는 콜라와 함께 너무 잘 어울리는 조합이기 때문입니다. 양식과 한식을 먹는 비율은 한식이 월등하게 높은데 천성이 한국인이라 한식이 입맛에 맞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오늘은 먹는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패디를 포함하면 두께가 두껍다보니, 저렇게 햄버거가 오픈된 채로 나옵니다. 나이프와 포크가 나와 햄버거 뚜껑을 덮어 조금씩 잘라서 먹을 수 있습니다. 저녁에는 식사와 함께 라거 맥주를 한잔 주문했는데 작은 병에 나옵니다. 다소 특이한데 저는, 그냥 일반 컵에 담겨 나오는 게 좋더라고요. 양이 적은 사람은 작은.. 2022. 3.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