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VY IN ALASKA STORY
  • 알래스카의 낭만

2018/0928

알래스카" 베델 거리풍경 " 베델의 택시 요금은 아주 간단해서 좋습니다.5불,8불,12불 이렇게 세가지 요금 정액제이니요금에 대해 왈가왈부 할일이 거의 없지만,대신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신입 택시 기사를 택해 요금을 외상으로 하는지능범들도 있으며, 성추행으로 몰아 요금을내지 않으려는 이들도 있습니다.문제가 발생하면 요금을 포기 하는 게 제일편하기도 합니다..하루 10시간 이상을 운전해야 손익 분기점이되기도 합니다.자기 차량을 이용해 택시 영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근무 시간은 자기 몫입니다.오늘은 거리 풍경을 전해 드랍니다...이런 이정표 보셨나요?워드로 쳐서 복사기로 출력해서 비닐을 씌워 이정표를 만들어 붙여 놓았습니다.정감 있지 않나요?. .여기도 한인이 운영하는 식당입니다.하수도는 되어 있지만 수도는 차량이 공급을 해 주기 때문.. 2018. 9. 30.
알래스카" 북극의 식당들" 어제도 말씀을 드렸다시피 식당과 택시업계를 장악한 한인들이 모여사는 베델은알래스카 에스키모 원주민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유삑족이 거주하는 빌리지입니다..그동안 여기서 돈을 벌어 모두 외지로 나간한인들을 대신해 원망 어린 원주민들의 마음을 보듬기 위해서는 말없는 봉사만이 할일입니다..워낙 좋지 않은 사건들을 일으켰던 어글리코리안들의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전부합심을 해서 원주민을 위한 봉사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문제는 여기에 온 한인들이 거의 산전,수전 공중전을 마친 이들이 거의 대부분이기에 봉사 활동에대해서는 거의 무관심하거나 , 아예 도외시 하고오로지, 원주민들을 대상으로 돈을 벌 생각들만하기에 앞으로도 이런 희망사항은 요원하지않을 까 합니다..아프리카도 중요하지만 , 여기도 상당히 중.. 2018. 9. 29.
알래스카의 모라비안 교회 지난번에도 모라비안 교회에 대해 언급을 한바 있지만, 알래스카 토착 원주민들은 모라비안교회의 강령을 거의 법처럼 준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모라비안 교회는 개신교입니다.1725년 로마 교황에 항거하여 피난을 가서 온갖박해를 당했던 이들이 지금의 모라비안 교회입니다..모라비안 운동이라 하여 유가공품 제조를 통한협동조합의 성격은 그리스도인의 윤리 의식을함양 시키기도 하였습니다..Moravian Church의 규모는 대도시의 교회 만큼이나초대형입니다.한 지역에서의 영향력은 막강하기만 하며, 각종 행사나장례식,결혼식등 모두 이 교회에서 치러지며 거의준 법으로 통할 정도로 교회의 권위는 막강합니다..아마 알래스카라 이런 일도 가능하지 않나싶습니다.워낙 제일 처음 들어와 정착을 하다보니, 원주민추장을 능가하며 파워가.. 2018. 9. 28.
알래스카" 베델의 캐빈촌" 그동안 보지 못했던 아주 현란한 색채로 단장을 한 캐빈촌을 방문 했습니다.베델의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데, 페인트 가격과 칠하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페인트를칠 하지 않은 집들이 더 많습니다..그런데, 이번에 들른 캐빈촌은 아주 형형색색으로곱게 단장을 하고 손님들을 받고 있었습니다.하룻밤에 160불이며, 캐빈 안에는 스튜디오 형식으로되어있으며, 주방 시설까지 다 갖춰져 있습니다..오히려 호텔보다 숙박 하기는 더 좋은 것 같습니다.하긴, 에스키모인들이야 요리 하고는 거의 담을쌓고 지내니 주방 시설이 있다고 해도 이용을거의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그럼 곱게 단장을 한 캐빈촌으로 가 볼까요?..단독으로 지어진 캐빈이라 출입도 자유롭고 어느정도 개인 프라이버시는 존중 되는 분위기입니다.. .알래스카에서 제일 .. 2018. 9. 27.
알래스카" 북극의 도서관" 이 곳 베델의 인터넷 사정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유일한 GCI가 독점을 하고 있습니다.리밋이 있어 행여 아이들이 게임이라도 하면 수천불의 요금 폭탄으로 되돌아 나오기도 하기에부모들이 제일 골치를 썩고 있는 건 한국이나 여기나 마찬가지 인 것 같습니다..40불을 주고 인터넷을 쓴지 4일만에 다 소모가 되어다시 40불을 내고 인터넷을 쓰고 있는데며칠이나 갈지 잘 모르겠습니다.그래서, 자정부터 새벽까지만 사용을 하고 있기에하다못해 카톡을 하더라도 자정이 되어야 확인이가능합니다..이 곳에서 도서관을 찾는 이유는 두가지 이유입니다.컴퓨터를 할 수있으며, DVD 를 무료로 대여가가능하기 때문입니다.거의 개인 소장용만큼 밖에 되지않는 DVD 이지만본 걸 또 보는 그런 되풀이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컴퓨터도 철저하게 .. 2018. 9. 26.
알래스카" 야생동물 보호구역 " 베델 시내에서 약, 1마일 정도 비포장 도로를 달리다보면 Hangar Lake이 나오는데 그 규모가 엄청나 마치 바다를 보는 것 같습니다.물떼새들이 모여들고 낚시를 할 수 있으며수상 경비행기 약40여대와 군용기 두대가하늘을 날기를 기대하며 기다리고 있습니다..또한, 여기서부터 유콘 델타 야생동물 보호구역이시작되는데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규모의 야생동물 보호구역이기도 합니다.알래스카 남서부에 1,916만 에이커에 달하는 야생동물 보호 구역에는 다양한 야생동물들이 이 곳을찾아 겨울과 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그러나, 원주민인 에스키모들에게는 일개 사냥터에불과 할뿐이라 안타깝기도 합니다..그럼 행어 호수를 향해 가 보도록 할까요?..비를 흠뻑 머금은 툰드라의 단풍입니다. . .비는 내리고 바람불며 진흙탕인 도.. 2018. 9. 26.
알래스카 " 북극의 한인 교회 " 북극 에스키모 마을에 한인 교회가 있어 들러 보았습니다.걸어서 갈 수가 없어 예배는 참석을 하지 못하고들러서 늦은 점심과 목사님 내외분을 만나보았습니다..에스키모인 유삑족은 남서부 이 지역에서 수천년을살아 왔는데, 제일 먼저 도착한 선교팀이 바로 모라비안교회 ( Moravian Church ) 입니다.모라비안 교회,카톨릭,개신교,러시아 정교회등이 알래스카에 들어 오면서 다양한 종교들이 뿌리를내리며 원주민들과 삶을 같이 했습니다..예전만 해도 저는 모라비안 교회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습니다.로마 교황청에 반발을 하면서 시작된 탄압을 피해여기 저기로 퍼져 나가면서 서서히 자리를 잡아 간대표적인 사례였습니다.개혁을 주장한 마틴 루터를 시작으로 미국에서는 원주민 선교 활동을 많이 했더군요..모라비안 교회 선교.. 2018. 9. 24.
알래스카" 유삑 마을 베델 이야기 " 앞으로 당분간 Bethel이야기를 들려 드릴 예정입니다.그래서, 거리 구석구석을 누비며 알래스카 원주민인 유삑 에스키모인들의 삶과 문화를 직접접하면서 그들만의 이야기를 전하도록 하겠습니다..오늘은 시내의 주거와 분위기를 비록, 비가 내려 차 안에서 찍은 사진들이지만 전해 드릴 예정입니다.학교와 도로 풍경 노인 아파트와 오직 원주민만입주 할 수있는 주택과 아파트,툰드라와 늪지 사이를피해 지어진 집들을 소개합니다.그리고, 한인이 사는 집도 아울러 소개합니다...베델에는 신호등이 없습니다.그래서 이렇게 도로 위 전기줄에 건널목 표시판을 부착해 놓았습니다.. .bethel regional high school 입니다.예전에 소개 했던 왕따 총기 사건이 일어난 학교이기도 합니다.. .체육시간인가 봅니다.학교를 벗.. 2018. 9. 23.
알래스카" Bethel의 Harbor " 알래스카 베델의 Kuskokwim 강은 정말원주민들에게 젖줄과도 같은 아주 중요한강입니다.한국의 한강 보다도 더 소중하고 값진 곳인데강 주위로 여러개의 원주민 마을이 자리잡고있습니다..야생동물이나 사람이나 마찬가지로 제일 소중한 게바로 물입니다.그래서, 물가에는 반드시 동물들이 모여들고, 사람들이마을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습니다.시간 되시는 분들은 Kuskokwim 강을 지도에서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이 강이 얼마나 주민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며,강을의지하고 살아가는지 알 수 있을겁니다.오늘은 베델의 Kuskokwim 항구 풍경을 전해드립니다...여기가 바로 베델의 항구입니다.가장 안전하게 배를 장박할 수 있는 자릿세는 약, 년간 550여불합니다.겨울에는 강이 얼어 어차피 육지로 배를 끌어놔야합니다.. ... 2018. 9. 22.
알래스카"Oscar's Fish Camp " 알래스카 Bethel에서 배를 타고 Kuskokwim River를 거슬러 올라 가다 보면 Oscar's Fish Camp가나옵니다.강 옆으로 지어진 Fish Camp는 원주민들에게 아주 중요한 쉼터이지 일터이기도 합니다..다른 곳에서는 일반 낚시대로 연어를 잡아야 하지만여기서는 그물로 잡는 게 허용이 됩니다.너무 신기 했습니다.매번 낚시대로 연어를 잡는 게 일상이었는데 여기서는그물로 잡을 수 있으니 , 정말 부럽더군요..한번 그물로 잡으면 2~3백 마리는 잡더군요.그 연어들을 잡아 Fish Camp에서 손질을 해서야외에서 말리거나 훈제를 하는데 , 훈제용을만들 때,Cotton tree를 사용을 하면 오래 보관이 용이하고,벌레가 잘 생기지 않아 원주민들은 꼭, 이 나무를 사용합니다..Cotton tree에.. 2018. 9. 20.
알래스카" 하늘에서 내려다 본 Bethel" 북극 원주민 마을인 베델은 인구 7천여명이 좀 안되는 이누잇(에스키모)인 유삑족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Kuskokwim 베이를 이르는 강줄기들은이들에게 생명줄이기도 합니다.인구는 작아도 인적,물적 교류가 상당한곳이기도 합니다..주변의 크고 작은 빌리지들이 많아 그들이이 곳으로 나와 쇼핑과 업무를 보는 곳이기에택시 사업도 상당히 발달 되어 있습니다.지금은 대충 정리가 되어 3개의 택시 회사가운영되고있기도 합니다..1885년 모라비안 교회의 선교사가 베델에 와선교를 시작하면서 당시 언어가 없던 에스키모인의언어를 대신 하기도 했습니다.모라비안 교회는 개신교인데 이 교회의 모태가바로 선교 사업이었으며,상징은 어린 양입니다..에스키모인들의 언어가 글이 없었던 관계로일부 단어들이 많이 사라지기도 한 상태입니다.글자.. 2018. 9. 20.
알래스카" 북극 원주민 마을 2부" 오늘도 어제에 이어 Eskimo 인들이 모여사는 Kwethluk 를 찾아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 드리도록하겠습니다.우선 개념 정리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에스키모라는 말의 어원부터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캐나다 인디언들이 에스키모인들을 보고 "날고기를먹는 사람들" 이라는 뜻으로 Eskimo 라고 불렀다고하는데, 사실은 그와는 무관합니다..그런 말들이 돌자 , 에스키모인들은 자신들은 진짜 사람 이라는 뜻의 Inuit 이라고 불러 달라고 했다고는하지만, 사실은 다소 다른 점들이 발견이 되었습니다.이는 소문에 불가할 뿐이며 , 사실은 프랑스어인‘Esquimaux’라는 말이 있는데 Eskimo의 어원으로 처음 쓰일 당시 프랑스 상인들은 무역을 하다가만난 북극 지방의 사람들을 일컬어 " .. 2018. 9. 18.